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초등 보드게임 추천 '다빈치코드'로 아이와 즐겁게 게임하는 법

by 스윗티썬 2023. 2. 12.

다빈치코드
초등보드게임 다빈치코드

 

초등 보드게임 다빈치코드 게임 목표

다빈치 코드는 타일의 색깔과 위치 등 밝혀진 정보를 토대로 숫자로 구성된 비밀 코드를 풀어내는 추리게임입니다. 

게임의 목표는 자기 비밀 코드의 보안은 유지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비밀 코드를 모두 알아내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추측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감으로 맞추지만 하나 하나 정보가 나올 때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한 논리적인 추리가 가능해지고 그 추리를 통해 상대방의 비밀 코드를 다 알아내는 사람이 승자가 되는 게임입니다. 

 

 

추리게임 다빈치코드 준비 과정 

게임연령은 만 7세이상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추리게임이다 보니 추리가 가능한 초등생이상이면 좋겠지요. 게임인원은 2~4명, 게임은 비밀 코드를 모두 맞추면 끝이 나는데 많은 시간은 소요되지 않고 보통 15분 정도면 끝이 납니다. 보드게임의 구성은 숫자타일 24개, 조커타일 2개입니다. 숫자타일은 숫자 0부터 11까지 각각 하나씩 적혀 있는 흰색과 검은색 타일 각각 열 두 개가 있습니다. 타일의 숫자가 안 보이게 바닥에 뒤집어 놓고 잘 섞습니다. 각자 타일 중 무작위로 4개씩 가져와 숫자가 보이지 않게 자기 앞에 일렬로 세웁니다. (네 명이 게임을 하게 되면 세 개씩만 가져옵니다.) 타일은 어떤 색깔 조합으로든 가져올 수 있고 가져올 때 실수로 다른 사람에게 숫자를 보여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타일을 세울 때는 왼쪽에 가장 작은 수를, 오른쪽으로 갈수록 큰 수를 놓아야하고 수가 같다면 검은색 타일을 왼쪽에, 흰색 타일을 오른쪽에 놓습니다. 

 

 

다빈치코드로 아이와 즐겁게 게임하는 법

아이와 함께 할때 위에 준비과정을 차분하게 먼저 설명해 주세요. 초등학생 정도면 차분히 설명하면 잘 알아듣습니다. 그럼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①위의 준비과정대로 각자 4개의 타일을 가져와 본인 앞에 다른 사람이 안 보이게끔 놓습니다. 물론 숫자는 왼쪽이 작은 수, 오른쪽으로 갈수록 큰 수, 같은 수일 경우 검은색 타일이 왼쪽입니다. ②준비가 된 후 자기 차례가 되면 바닥에 뒤집어 놓은 타일 가운데 하나를 가져와 이미 세워 놓은 타일 사이에 순서를 맞게 세웁니다. 그러고 나서 다른 사람의 타일 가운데 하나를 가리키며 본인이 추측한 숫자를 말합니다. 처음 하는 사람은 조금 불리한데 아무 정보도 없는 상태에서 감으로 일단 말을 해야 합니다. 왼쪽이 작은 수이니 작은 수를 말하는 게 좋겠지요. 그러나 하다 보면 정보가 쌓이므로 점점 맞출 확률이 높아집니다. ③자 여기서 타일을 지적당한 사람은 상대방이 말한 수가 맞는지 틀리는지 바로 결과를 알려줍니다. 추리가 맞다면 해당 타일을 숫자가 보이도록 눕혀놓고 틀렸다면 추리한 사람이 이번 차례에서 가져온 타일을 숫자가 보이도록 눕혀 놓습니다. 한번 추리를 해서 맞춘 사람은 다시 추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바닥에 있는 타일을 다시 가져오지 않습니다. 추리가 틀릴 때까지 추리를 계속할 수도 있고, 추리를 멈추고 차례를 넘길 수도 있습니다. 한 번이라도 추리가 틀리면 이번 차례에 가져왔던 타일을 눕혀서 숫자를 공개하고 차례를 넘겨야 합니다. ④만약 한 번의 추리를 맞추었는데 다른 타일을 대상으로 추리를 하지 않고 넘길 경우는 가져온 타일을 공개하지 않고 가지고 있던 타일들 사이에 순서에 맞게 세워 놓습니다. 이렇게 돌아가면서 추리를 하는 게임으로 아이와 하면 은근히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습니다. 게임이 쉽게 끝나기 때문에 게임을 하다 보면 점점 더 아이에게 자신감이 생기더군요. 만약 게임이 너무 쉽게 끝난다 싶으면 조커를 투입하세요. 조커는 아무 곳이나 넣을 수 있어 비밀 코드를 맞출 때 혼돈을 주기 때문에 게임을 더욱 흥미있게 만듭니다. 이렇게 게임 도중 비밀코드가 모두 밝혀진 사람은 게임에서 빠지고 이어서 남은 사람과 게임을 마저 하고 마지막까지 비밀코드를 다 들키지 않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여기서 이기는 사람이 아이가 되면 더 좋겠죠?^^ 아이의 승부욕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아이에게 슬쩍 져주면서 게임을 하면 더 즐거운 게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초등보드게임으로 추천드리는 '다빈치코드'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면서 게임 해보세요! 아이와 더욱 가까워지실 거라 장담합니다. 실제 제가 아이와 몇 년을 함께 해보면서 추천드리는 것이니 후회 안 할 거라 생각합니다. 

 

다른 보드게임 추천▶

 

3년 동안 직접 해보고 추천하는 초등학생 보드게임 4가지

3년 동안 직접 해보고 추천하는 초등학생 보드게임 4가지 요즘 초등학생만 돼도 아이들은 스마트폰 게임에 빠져 중독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와 같이 놀며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을 알려드리

sweet-sunny.tistory.com

 

댓글